라떼는말이야
[프로그래머스 위클리 챌린지 (lv3)] 3주차_퍼즐 조각 채우기 (DFS) 본문
프로그래머스 위클리 챌린지 3주차 문제입니다.
34등 했네요..! 처음 풀어보는 3단계 수준의 문제였는데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그래도 한층 성장한 기분입니다.
(오랜만에 느껴보는 성취감)
문제 설명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을 게임 보드의 빈 공간에 적절히 올려놓으려 합니다. 게임 보드와 테이블은 모두 각 칸이 1x1 크기인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 이때, 다음 규칙에 따라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을 게임 보드의 빈칸에 채우면 됩니다.
- 조각은 한 번에 하나씩 채워 넣습니다.
- 조각을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 조각을 뒤집을 수는 없습니다.
- 게임 보드에 새로 채워 넣은 퍼즐 조각과 인접한 칸이 비어있으면 안 됩니다.
다음은 퍼즐 조각을 채우는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왼쪽은 현재 게임 보드의 상태를, 오른쪽은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들을 나타냅니다.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들 또한 마찬가지로 [상,하,좌,우]로 인접해 붙어있는 경우는 없으며, 흰 칸은 퍼즐이 놓이지 않은 빈 공간을 나타냅니다. 모든 퍼즐 조각은 격자 칸에 딱 맞게 놓여있으며, 격자 칸을 벗어나거나, 걸쳐 있는 등 잘못 놓인 경우는 없습니다.
이때, 아래 그림과 같이 3,4,5번 조각을 격자 칸에 놓으면 규칙에 어긋나므로 불가능한 경우입니다.
- 3번 조각을 놓고 4번 조각을 놓기 전에 위쪽으로 인접한 칸에 빈칸이 생깁니다.
- 5번 조각의 양 옆으로 인접한 칸에 빈칸이 생깁니다.
다음은 규칙에 맞게 최대한 많은 조각을 게임 보드에 채워 넣은 모습입니다.
최대한 많은 조각을 채워 넣으면 총 14칸을 채울 수 있습니다.
현재 게임 보드의 상태 game_board,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의 상태 table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규칙에 맞게 최대한 많은 퍼즐 조각을 채워 넣을 경우, 총 몇 칸을 채울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3 ≤ game_board의 행 길이 ≤ 50
- game_board의 각 열 길이 = game_board의 행 길이
- 즉, 게임 보드는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
- game_board의 모든 원소는 0 또는 1입니다.
- 0은 빈칸, 1은 이미 채워진 칸을 나타냅니다.
- 퍼즐 조각이 놓일 빈칸은 1 x 1 크기 정사각형이 최소 1개에서 최대 6개까지 연결된 형태로만 주어집니다.
- table의 행 길이 = game_board의 행 길이
- table의 각 열 길이 = table의 행 길이
- 즉, 테이블은 game_board와 같은 크기의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
- table의 모든 원소는 0 또는 1입니다.
- 0은 빈칸, 1은 조각이 놓인 칸을 나타냅니다.
- 퍼즐 조각은 1 x 1 크기 정사각형이 최소 1개에서 최대 6개까지 연결된 형태로만 주어집니다.
- game_board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빈칸이 있습니다.
- table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블록이 놓여 있습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입력은 다음과 같은 형태이며,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블록의 회전은 가능하지만, 뒤집을 수는 없습니다.
나의 풀이
문제 이해
이렇게 하나의 빈 칸에 블록 2개가 들어가면 안되고
빈 칸 하나당 하나의 블록만 들어가야 한다. 즉, 빈 칸과 블록의 모양이 동일해야 한다.
아이디어
이 문제에서는 DFS 알고리즘을 사용했다. (BFS 알고리즘을 사용해도 된다)
DFS 관련 설명
2021.06.26 - 깊이 우선 탐색(DFS, Depth First Search) 파이썬 구현
BFS 관련 설명
2021.05.23 - 너비 우선 탐색(BFS, Breadth First Search) 파이썬 구현
전체적인 풀이 과정
- table에서 블록들을 구한다. (shapes에 저장)
- game_board에서 빈 칸들을 구한다. (spaces에 저장)
- spaces와 shapes에 있는 블록(혹은 빈 칸) 들을 적당히 회전해서 일치하는 블록이 있다면
- 블록의 크기 만큼 answer에 더하고,
- shapes에서 제거한다.
좀 더 자세하게
- table 및 game_board에서 블록 및 빈 칸 구하기
- DFS 알고리즘 사용 (깊이 우선 탐색)
- table에서 1로 표시된 것이 블록일 때
- 1을 찾아서 그 주변(상 하 좌 우)에 1이 또 있나 확인
- 있다면 거기로 이동
- 더 이상 주변(상 하 좌 우)에 1이 없을 때까지 반복
- 찾은 블록들은 shapes (리스트)에 저장
- 찾은 빈 칸들은 spaces (리스트)에 저장
- 위치 재정렬
- 찾은 블록(및 빈 칸)들은 그 좌표 값이 저장된다.
- 모양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것이므로 같은 모양일 때 같은 값을 가져야 한다.
- 그렇기 때문에 가장 왼쪽, 위로 밀어낸다. (0, 0)부터 시작하도록
- 또한 어떤 블록이 4칸짜리 블록이라면 4개의 (x, y) 좌표 값을 가지고 있다.
- 각 칸마다 좌표 값을 갖고 있기 때문.
- 그래서 각 칸 정보들의 순서가 항상 일정하지 않다. (그래도 같은 모양이다)
- 같은 모양일 때 같은 값을 가져야 하므로 정렬하여 반환한다
- game_board의 빈 칸도 동일하게 처리
- DFS 알고리즘 사용 (깊이 우선 탐색)
- 블록 회전
- 같은 블록이더라도 회전하면 최대 4개의 다른 모양이 나올 수 있다. ( ㅏ ㅜ ㅓ ㅗ )
- 매번 회전시키며 비교하기엔 비효율적이고, 가독성이 떨어진다.
- 그래서 동일한 모양일 때 항상 동일한 값이 나오도록 한다.
- 예를 들어
- 'ㅏ' 모양이 들어가도 'ㅗ'가 나오고, 'ㅜ' 모양이 들어가도 'ㅗ'가 나오도록 회전시킨다.
- 블록을 시계 방향으로 4회 회전시킨다.
- 각 결과를 리스트에 담는다.
- 특정한 기준에 따라 일정한 값이 나오도록 한다.
- 기준에는 최소값, 최대값, 정렬 등을 사용할 수 있다.
- 정렬을 하는 경우는 최소값이나 최대값을 구하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이 발생하므로
- 최소값이나 최대값을 사용한다.
- 시계 방향으로 회전 방법
- 블록을 이루는 각 칸의 x, y 좌표를 서로 맞바꾼다. (전치)
- 가로의 길이 width를 구한다.
- 전치된 모든 칸의 x 값을 width 에서 뺀다. (width - x좌표 값)
- rearrange() 함수를 사용해 위치를 재정렬 한다.
- 일치하는 값 구하기
- answer = 0으로 초기화 (answer은 일치하는 블록의 개수를 의미)
- 빈 칸들을 순회한다.
- 각 빈 칸에서 블록들을 순회하며 일치하는 블록을 찾는다
- 일치하는 블록이 등장했다면
- 블록의 개수만큼 answer에 더한다
- 블록의 목록에서 일치한 블록을 제거한다.
- 구해진 answer이 이 문제의 정답이 된다.
전체 소스코드
def dfs(table, i, j, shape, find = 1):
# 우 좌 하 상
dx = [0, 0, 1, -1]
dy = [1, -1, 0, 0]
stack = [[i, j]] # 현재 위치 스택에 저장
shape.append((i, j))
while stack:
a, b = stack.pop()
table[a][b] = -1 # 방문 처리
for i in range(4): # 우 좌 하 상 순으로 스택에 저장 -> 상 하 좌 우 순으로 꺼내져 수행된다.
x = a + dx[i]
y = b + dy[i]
if 0 <= x < len(table) and 0 <= y < len(table[0]) and table[x][y] == find:
table[x][y] = -1
stack.append([x, y])
shape.append((x, y))
# 블록이나 빈 칸을 (0, 0)을 시작점으로 옮김
def rearrange(shape):
minX = min([x[1] for x in shape])
minY = min([x[0] for x in shape])
shape = [(s[0]-minY, s[1]-minX) for s in shape]
return sorted(shape) # 블록이 여러 칸으로 이루어진 경우 같은 모양에서 같은 결과를 위해 정렬해서 반환
# 여러 방향으로 회전 후 하나의 값 반환
def rotate(shape):
if len(shape) == 1: return shape
shapes = []
shape = list(shape)
shape.sort()
width = max([x[1] for x in shape]) - min([x[1] for x in shape])
height = max([x[0] for x in shape]) - min([x[0] for x in shape])
# 시계 방향으로 4회 회전
for _ in range(4):
tmp = []
#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방법
# 1. (x, y) 값을 (y, x)로 x, y를 맞바꾸는 '전치'
for pos in shape:
tmp.append((pos[1], pos[0])) # 전치
# 2. 전치된 결과에서 x 좌표를 가로 길이에서 뺀다.
tmp = [(x[0], width - x[1]) for x in tmp]
tmp = rearrange(tmp) # 재정렬
shape = tmp # 시계 방향으로 회전 한 블록을 shape에 다시 저장
shapes.append(shape)
width, height = height, width # 2x3 크기의 블록이 회전하면 3x2가 되므로 width, height를 맞바꾼다.
# 4번 회전한 결과가 담긴 shapes의 최소값을 반환하면
# 같은 구성의 순서가 다른 리스트에서도 항상 동일한 결과 반환
return min(shapes)
def solution(game_board, table):
# table에서 추출된 블록들과 game_board에서 추출된 빈 칸들을 저장하는 리스트
shapes, spaces = list(), list()
# game_board와 table의 크기가 같다고 주어졌기 때문에 한 번에 돌릴 수 있음
for i in range(len(table[0])):
for j in range(len(table)):
# table에서 블록 추출하는 dfs
if table[i][j] == 1: # 1이면 블록
shape = list()
dfs(table, i, j, shape) # table에서 블록(1) 추출
shape = rearrange(shape) # 추출한 블록 (0, 0) 부터 시작하도록 위치 값 조정
shape = rotate(shape) # 회전 후 항상 동일한 결과 반환
shapes.append(shape) # shapes 에서 블록들 관리
# game_board에서 빈 칸 추출하는 dfs
if game_board[i][j] == 0: # 0이면 빈 칸
space = list()
dfs(game_board, i, j, space, find = 0) # game_board에서 빈 칸(0) 추출
space = rearrange(space) # 추출한 공백 (0, 0) 부터 시작하도록 위치 값 조정
space = rotate(space) # 회전 후 항상 동일한 결과 반환
spaces.append(space) # spaces 에서 공백들 관리
answer = 0
for space in spaces:
for shape in shapes:
if space == shape: # 같은 모양이 있다면
answer += len(shape) # 블록의 개수만큼 더한다
shapes.remove(shape) # 사용된 블록은 제거
break
return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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