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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코딩 테스트

[프로그래머스 lv2] 스킬트리

MangBaam 2021. 8. 30.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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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 "BACDE":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
  • "CBADF":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AECB":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BDA":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나의 풀이

def solution(skill, skill_trees):
    answer = 0
    for skill_tree in skill_trees:
        tmp = ''
        for s in skill_tree:
            if s in skill: tmp+=s
        if tmp == skill[:len(tmp)]: answer += 1
    return answer

고민을 많이 했던 것에 비해 생각보다 짧은 코드로 깔끔하게 구현할 수 있었다.

주어지는 skill_tree에서 우리는 skill에 있지 않은 스킬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즉, 첫 번째 skill_tree인 "BACDE"를 보면 skill에 "CBD"만 있기 때문에 "A", "E"를 제외한 "BCD"에만 집중하면 된다.

첫 번째 예제

"BCD"의 순서와 skill인 "CBD"의 순서를 살펴보면 C보다 B가 먼저 왔으므로 불가능한 스킬트리이다.

두 번째 예제

두 번째 skill_tree인 "CBADF"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제외하면 "CBD"가 되는데 이는 skill인 "CBD"와 동일하다. 그러므로 가능한 스킬트리이다.

세 번째 예제

세 번째 skill_tree인 "AECB"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제외하면 "CB"가 된다. skill "CBD"와 비교하면 "D"가 등장하지는 않았지만 올바른 순서를 가지고 있다.

순서가 올바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skill "CBD"에서 "CB"의 길이인 2개 만큼만 잘라서 같은지 비교하면 된다.

"CB" == "CB"이므로 가능한 스킬트리이다.

네 번째 예제

네 번째 skill_tree인 "BDA"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제외하면 "BD"가 된다. skill인 "CBD"에서 2개를 잘라서 비교해보면 "BD" ≠ "CB" 이므로 불가능한 스킬트리이다.

테스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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