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떼는말이야

[solved.ac 실버3] 9375_패션왕 신해빈 본문

알고리즘/코딩 테스트

[solved.ac 실버3] 9375_패션왕 신해빈

MangBaam 2021. 9. 20. 16:41
반응형

제한 사항

문제

해빈이는 패션에 매우 민감해서 한번 입었던 옷들의 조합을 절대 다시 입지 않는다. 예를 들어 오늘 해빈이가 안경, 코트, 상의, 신발을 입었다면, 다음날은 바지를 추가로 입거나 안경대신 렌즈를 착용하거나 해야한다. 해빈이가 가진 의상들이 주어졌을때 과연 해빈이는 알몸이 아닌 상태로 며칠동안 밖에 돌아다닐 수 있을까?

입력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가 주어진다. 테스트 케이스는 최대 100이다.

  • 각 테스트 케이스의 첫째 줄에는 해빈이가 가진 의상의 수 n(0 ≤ n ≤ 30)이 주어진다.
  • 다음 n개에는 해빈이가 가진 의상의 이름과 의상의 종류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진다. 같은 종류의 의상은 하나만 입을 수 있다.

모든 문자열은 1이상 20이하의 알파벳 소문자로 이루어져있으며 같은 이름을 가진 의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에 대해 해빈이가 알몸이 아닌 상태로 의상을 입을 수 있는 경우를 출력하시오.

예제

힌트

첫 번째 테스트 케이스는 headgear에 해당하는 의상이 hat, turban이며 eyewear에 해당하는 의상이 sunglasses이므로   (hat), (turban), (sunglasses), (hat,sunglasses), (turban,sunglasses)로 총 5가지 이다.

 


나의 풀이

아주 간단하다. 우선 같은 종류의 의상 종류로 묶는다. 이 때 dict를 사용하면 좋다.

그리고 각 의상 종류에서 적절히 조합하면 되는데 이 문제에서는 그 경우의 수만 구하면 되기 때문에 의상 종류별 의상을 모두 구하기 보다는 각 의상 종류에 몇 가지 옷이 있는지 그 개수만 저장하면 된다.

문제에서 종류별로 하나씩 모두 입어야 한다는 조건이 없었으므로 어떤 의상 종류에서는 아무 것도 입지 않아도 된다. 예를 들어 안경을 안 쓸 수도 있고, 모자를 안 쓸 수도 있다. 그래서 의상 종류별 개수에 1을 더해주어야 한다.

그렇게 구한 종류별 의상 개수(+1)를 모두 곱하면 모든 조합의 경우가 나온다.

하지만 그 결과에 1을 빼야한다. 왜냐하면 아무것도 안 입은 경우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t = int(input())
for _ in range(t):
    clothes = {}
    for _ in range(int(input())):
        name, category = input().split()
        if category in clothes:
            clothes[category] += 1
        else:
            clothes[category] = 2 # 입지 않는 경우도 포함
    answer = 1
    for count in clothes.values():
        answer *= count # 곱해서 조합의 수 구한다.
    print(answer - 1) # 알몸인 경우 제외

 

채점 결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