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떼는말이야

[Do it! 지옥에서 온 문서관리자 깃&깃허브 입문] - 후기 본문

후기/📚책책책

[Do it! 지옥에서 온 문서관리자 깃&깃허브 입문] - 후기

MangBaam 2022. 10. 28. 01:17
반응형

 

Git 없이 개발을 할 수는 있다. Git 이 개발되기 전에도 이미 규모가 큰 프로그램들도 개발되고 있었으니까 말이다.

흔히 Git 을 지옥에서 온 관리자라고 부른다. 지옥은 어디일까? Git 없이 수천만 라인의 코드를 오픈소스로 개발 및 관리해야 했던 환경이 지옥이 아니었을까?

Git 은 리누즈 토발스가 리눅스를 개발하다가 만든 시스템이다. 버전 관리 시스템을 만들지 않으면 정말 죽을 것 같아서 만들게 된 것이 아닐까 싶다..ㅋㅋ

 

지금은 개발자라면 반드시 다룰 수 있어야 하는 툴 원탑으로 뽑히는 것이 Git이다. 사실 Git 이 개발자들이 코드를 관리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기는 하지만 코드가 아닌 문서 등을 관리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주변에 작가가 있다면 Git 사용을 권장하고 싶다.

나 역시 학부생 시절 Git 없이 프로젝트 전체를 압축하여 이메일로 보내고 최종 최최종 진짜최종... 등의 네이밍 컨벤션을 지키며 프로젝트를 했던 적이 있었는데 Git을 다루게 된 후 이런 번거로움은 없어졌다.

 

Git 에 대해서 설명한 블로그나 강의들은 많지만 원초적으로 가장 도움을 받은 곳은 생활코딩의 Git 강의였다.

그리고 이 내용이 책으로 나온 적이 있는데 이번에 최신 내용을 반영하여 개정판이 나오게 되어 책을 지원받아 읽어보고 후기를 남기려한다.

 

누가 어떻게 읽으면 좋을까?

개발에 관심이 있다면 혹은 Git에 관심이 있다면 모두가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특히 Git 에 대해 몰랐거나 초보자의 입장에서 이보다 더 좋은 기본서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초보자의 경우 내용들을 따라해보고 차근 차근 이해하면서 1달 이상 시간을 두고 습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는 Git과 Github 를 다루는 데 이제는 익숙해져서 이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 대부분은 알고 있던 내용들이었다. 하지만 책을 읽는 중 생소한 깃 명령어가 있어서 보니 새로 나온 문법이었다. checkout 명령어가 switch 명령어로 새롭게 지원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이렇게 새로 바뀐 내용들을 확인하면서 쑥쑥 읽는 재미가 있었다. Git 을 다루는데 익숙한 중급자 이상은 하루~일주일 정도 시간을 가지고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 책의 강점

1. 더 쉽게 따라올 수 있도록 실제 사진을 제공해준다

물론 Mac 사용자를 위한 홈브류 등의 사용법도 제공해준다

 

2. Git cli 환경에서의 의미들을 꼼꼼히 알려준다

 

3. egoing 님의 동영상 강의를 제공한다

QR 코드를 인식하면 빠르게 해당 부분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4. 그림으로 쉽게 설명해준다

글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그림을 통해 쉽게 설명한다

 

5. 알짜 내용을 전달해준다

이미 Git 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이 부분만 모아서 봐도 재미있을 듯 하다

 

6. 명령어와 그림, 실제 동작 화면을 함께 보여준다

처음 접하는 내용이라면 명령어를 쳤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오는 것이 제대로 동작한 것인지 항상 확인하면서 공부하게 된다. 이런 점들을 한 번에 보여주기 때문에 시간 낭비 없이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7. Git 뿐만 아니라 Git & Github 를 다루는데 필요한 다른 요소들도 알려준다.

Vim 사용법, Markdown 문법, VSCode 사용법 등

 

8. Github 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기능도 소개해준다

Github 의 Pages 기능을 사용하면 블로그도 만들어 볼 수 있다. 최근에는 포트폴리오 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나의 다른 블로그도 Pages 를 사용해 만들어졌다.

 


 

개인적으로 Git 초보자라면 정말 강추하고 싶은 책이었다. 무슨 지식이든 기초를 튼튼하게 다지고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야 더 빠르고 확실하게 학습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Git 의 기능이 전부는 아니지만 이 책을 통해 제대로 학습한다면 앞으로 다른 Git 기능을 학습하는데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Git 을 어느 정도 다뤄본 사람이라면 이 책에서 소개하는 새로 추가된 명령어들을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 명령어가 업데이트 되었다는 것은 앞으로 Git 의 사용 방법이 지금과는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 단계 더 나아가서 Git 의 동작 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싶다면 [생활코딩 - git의 원리] 강의를 쭉 보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

'후기 > 📚책책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 it!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 - 파이썬 편 후기  (2) 2022.08.2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