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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CS50

모니터가 1초에 사용하는 bit수

MangBaam 2021. 2. 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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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는 하나의 픽셀을 표현하기 위하여 RGBA 색 공간을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모니터는 하나의 픽셀을 표현하기 위하여 RGBA 색 공간을 사용합니다. 비트 수준이 8비트라는 이야기는, 각 색상을 표현하는 데에 8비트를 사용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컴퓨터로 색상 작업을 하실 때, 

이러한 창을 본 적이 있다면, 빨강의 정도를 0~255 사이의 숫자로 표현하고, 녹색, 파랑 또한 0~255 사이의 숫자로 표현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텐데, 이것이 8비트에서 나온 것입니다. 8비트가 표현할 수 있는 숫자의 개수는 2^8 = 256개이기 때문에, 0~255까지의 숫자로 표현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모니터는 RGBA 색 공간을 사용한다고 했으니, 하나의 색깔 당 8비트씩 사용하여, 총 8^4비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1920*1080의 픽셀을 가지고, 한 픽셀 당 색을 표현하는 데에 32비트를 사용하니, 한 화면을 송출하는 데에는 1920*1080*32비트가 사용됩니다.

 

모니터에 대해서 알아본 사람은 주사율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60Hz 주사율 모니터는 1초에 60번 화면을 갱신한다는 뜻이고, 144Hz 모니터는 1초에 144번을 갱신한다는 뜻입니다.

저는 1920*1080 해상도의 60Hz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모니터에서 1초에 1920*1080*32*60 비트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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