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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코딩 테스트

[프로그래머스 lv1]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파이썬)

MangBaam 2021. 6. 21.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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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문제입니다

 

문제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나의 풀이

카카오의 문제는 항상 친숙하고 재미있는 것 같다.

이번 문제는 1단계답게 그다지 어렵지 않았다. 단순 구현 문제이다.

 

basket = []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for move in moves:
        i = 0
        while board[i][move - 1] == 0 and i < len(board[0]) - 1:
            i += 1
        if board[i][move - 1] != 0:
            answer = inBasket(board[i][move - 1], answer)
            board[i][move - 1] = 0
    
    return answer

def inBasket(num, answer):
    global basket
    if len(basket) > 0 and basket[-1] == num:
        basket.pop()
        answer += 2
    else:
        basket.append(num)
    return answer

우선 바구니가 스택이기 때문에 basket이라는 리스트로 선언했고, 전역 변수로 사용했다.

inBasket()이라는 함수를 정의했는데 이 함수는 숫자와 answer을 매개변수로 받아 basket의 마지막 요소와 비교 후 같은 인형이라면 모양을 없애면서 answer에 2를 더하고, 같지 않다면 basket에 담는 함수이다.

 

참고로 이 함수에서 알 수 있듯이 basket과 answer은 둘 다 (basket처럼)전역변수로 구현할 수 있고, (answer처럼) 지역변수로 구현할 수도 있다.

 

solution() 함수에서는 moves의 각 아이템마다 동작을 하도록 구현되었다.

문제에서 board의 인덱스는 1부터 시작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구현할 때는 -1을 해줘야 한다.

 

0이 아닐 때까지 집게가 내려가고, 인형이 잡혔다면 inBaset()함수를 호출해 basket에 인형을 넣어준다.

그리고 board에서 뽑힌 인형 자리에 0을 넣어 빈 공간으로 바꿔준다.

 

테스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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