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떼는말이야
[프로그래머스 lv1] [1차] 다트 게임 (파이썬) 본문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문제입니다.
문제 설명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나의 풀이
def solution(dartResult):
stack = []
dartResult = dartResult.replace("10", "A")
bonus = {'S': 1, 'D': 2, 'T': 3}
for i in dartResult:
if i.isdigit() or i=='A':
stack.append(10 if i == 'A' else int(i))
elif i in ('S', 'D', 'T'):
num = stack.pop()
stack.append(num ** bonus[i])
elif i == '#':
stack[-1] *= -1
elif i == '*':
num = stack.pop()
if len(stack):
stack[-1] *= 2
stack.append(2 * num)
return sum(stack)
나는 이 문제를 스택 문제로 보았다.
주어지는 문자열 dartResult는 숫자, (S,D,T) 중 하나, (#, *) 중 하나로 구성되며 #, *은 없을 수도 있고, 둘 다 있을 수도 있다.
우선 점수에 해당하는 숫자는 0 ~ 10인데 dartResult를 순회하며 확인하려 했더니 10은 두자리여서 예외 처리를 해야했다. 그래서 10을 다른 문자인 'A'로 바꿔버렸다.
dartResult = dartResult.replace("10", "A")
그리고 S, D, T는 점수 계산식인데 각각 1제곱, 2제곱, 3제곱이다. 그래서 이 값을 딕셔너리로 관리하기 위해 bonus 딕셔너리를 선언했다.
bonus = {'S': 1, 'D': 2, 'T': 3}
이렇게 전처리를 마친 후 dartResult를 순회하며 하나씩 처리한다.
i가 숫자라면 그대로 스택에 넣는다. (A는 10으로 바꿔서 스택에 넣는다)
이때 정수로 변환해서 스택에 넣어준다.
i가 S, D, T중 하나라면 스택에서 마지막 들어간 아이템을 하나 꺼내서 bonus[i] 만큼 제곱해서 다시 스택에 넣는다.
i가 #이라면 스택의 마지막 요소에 -1를 곱한다.
i가 *이라면
우선 스택에서 마지막 요소를 하나 꺼낸다.
만약 요소를 꺼낸 뒤 스택에 요소가 더 남아있다면 그 마지막 요소에 2를 곱하고,
꺼냈던 요소에도 2를 곱해서 다시 넣어준다.
위 과정이 모두 끝나면 스택에는 숫자만 남아있을 것이다.
그 숫자들을 모두 더해주면 점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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