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떼는말이야

카카오 2022 BLIND RECUIRTMENT 코딩테스트 후기 본문

공부

카카오 2022 BLIND RECUIRTMENT 코딩테스트 후기

MangBaam 2021. 9. 11. 23:44
반응형

오늘 14:00 ~ 19:05 무려 5시간 넘게 코딩테스트를 봤다.

문제는 7문제였다. 그 중 나는 3번 문제까지 맞췄고, 4번 문제는 70%정도, 그리고 5, 6, 7번 문제는 풀지 못했다.

테스트 시작 직후 네트워크가 급격히 불안정해지면서 나중에 주최 측에서 5분인가 10분을 더 부여해주셨다. (큰 의미는 없었지만..)

1번 문제

문제는 길지만 리스트와 딕셔너리를 적절히 활용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였다.

2021.08.23 - [프로그래머스 위클리 챌린지] 4주차_직업군 추천하기

 

[프로그래머스 위클리 챌린지] 4주차_직업군 추천하기

캡처를 좀 늦게했지만 8번째로 풀이했습니다!! 1~2단계 수준인 것 같은데 확실히 저번 주 문제보다 쉬웠고, 사람들의 풀이도 빠르네요 [다른 사람 풀이]에서 MANGBAAM을 발견하면 추천 한 번씩 눌러

latte-is-horse.tistory.com

대충 요런 느낌의 문제였다.

2번 문제

여러 개념이 섞인 구현 문제였다.

진법 변환과 소수 판별이 메인인 문제였고, 난이도는 1번 문제와 비슷했다. 다만 지문을 읽고 이해하기가 오래걸린... (나중에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지문이 수정되었다)

3번 문제

주어진 리스트를 가공해서 원하는 정보를 도출해야하는 구현 문제였다.

특히 시간을 계산하는 부분이 있었다.

처음에 문제를 잘못 이해하고 풀었다가 다시 수정해야 했던... (문제가 너무 긴 것이 이런 점을 노린 것이 아닐까 ㅋㅋ)

이런 느낌의 문제였다.

2021.06.24 - [프로그래머스 lv2] 오픈채팅방 (파이썬)

 

[프로그래머스 lv2] 오픈채팅방 (파이썬)

2019 KAKAO BLIND RECRUITMENT 문제입니다. 문제 설명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는 친구가 아닌 사람들과 대화를 할 수 있는데, 본래 닉네임이 아닌 가상의 닉네임을 사용하여 채팅방에 들어갈 수 있다.

latte-is-horse.tistory.com

 

4번 문제

이번 도쿄 올림픽에서 가장 많은 금메달을 안겨준 효자 종목인 양궁과 관련된 문제였다. (작년 카카오 코테에선 거리두기가 주제였는데 카카오가 이런 사회적 이슈를 잘 접목하는 것 같다.)

4번 문제는 100점을 받지 못하였다.

그리고 4, 5, 6, 7번 문제는 사실 확실한 접근 방법을 잘 모르겠다.

그리디와 DP가 모두 사용되는 형태의 문제가 아닐까 싶다.

 

5번 문제

이진 트리 모양이 등장해서 DFS나 BFS로 빠르게 풀면 되는 문제인 줄 알고 기뻐했던 것도 잠시...

역시나 그리 쉽게 풀리지 않는 문제였다.

아마 DFS와 그리디 알고리즘을 혼합해서 사용해야 풀리는 문제가 아닐까 싶다.

 

6번 문제

아주 쉬운 문제였다. 시간 제한만 없으면!!!

2중 리스트를 다루는 문제였는데 주어진 데이터가 적은 상태에서는 1단계 수준의 난이도이다.

하지만 카카오 코딩테스트답게 그리 쉽게 풀리지 않았다.

효율성 테스트에서 0점을 받았는데 이는 다른 훨씬 효율적인 풀이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전혀 감이 오지 않았다. 전에 비슷한 문제를 풀어봤다면 쉽게 풀 수 있었겠지만 set을 써보고, dict를 써봐도 효율성 테스트를 뚫지 못했다.

풀이가 가장 궁금한 문제이다.

 

7번 문제

마지막 7번 문제는 게임 문제였다.

긴 시간동안 풀이하느라 이미 지쳐서 문제도 제대로 안 읽었고, 풀 수도 없을 것 같아서 잘 모르겠다.

 


역시 카카오의 벽은 높고 높았다.

더 빡세게 공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아직까지는 중학교 수학 개념을 가지고 수능 문제를 푸는 느낌이지만 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다보면 되겠지...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