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떼는말이야

유데미(Udemy) - [클린코드 자바스크립트] 강의 수강 솔직 후기 본문

공부

유데미(Udemy) - [클린코드 자바스크립트] 강의 수강 솔직 후기

MangBaam 2022. 3. 12. 18:40
반응형
유데미에서 [클린코드 자바스크립트] 강의를 들은 솔직한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유데미를 선택한 이유


유데미를 알게된 경로

제가 유데미를 알게 된 경로는 개발을 공부하며 질문하기 위해 들어갔던 개발자 분들이 모여있는 오픈 채팅방에서 많은 개발자들이 유데미를 추천하는 것을 보고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개발 공부를 하면서 접하게 되었지만 유데미에는 IT, 어학, 비즈니스, 경제, 자기 계발, 취미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강의가 존재합니다.

국내를 벗어난 글로벌한 강의

가장 큰 차별 점은 기존에 다른 강의 사이트는 대부분이 국내 강사와 한국어로만 강의하거나 외국 사이트라면 외국어로만 강의를 진행하고, 한글 자막도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정말 대다수였던 것에 반해 유데미는 외국 강사들의 자료도 넘칠 뿐더러 한국 강의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세계 다양한 업계의 6만 5천 명 이상의 강사, 4,400만 명 이상의 수강생, 18만 개 이상의 강의, 180개국 이상에서 유데미를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글 자막 지원

외국 강사의 강의여도 한글 자막이 지원되는 강의가 많다는 점이 언어의 장벽을 넘으면서도 국내를 벗어나 세계 다양한 곳에서 최신의, 고퀄리티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높은 수준의 자동 자막

공식적으로 자막이 지원되지 않더라도 강사의 말을 인식해 자동으로 생성되는 자막들이 있는데... 이 부분이 정말 놀라웠습니다. 유데미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강의가 올라오는데 그만큼 억양이 다양합니다. 그런데 유데미에서는 굉장히 높은 정확도로 자막을 만들어냅니다. 같은 영어지만 정말 들리지 않는 억양들이 있는데 자막을 보면 무리 없이 강의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100% 정확하진 않을 수 있습니다)

가성비

정말 가성비가 좋습니다. 유데미에서는 할인 프로모션이 굉장히 자주 진행됩니다. 할인 프로모션이 진행되면 만원 초반대 금액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한 번 강의를 구입하면 평생 소장 할 수 있고, PC, 모바일 앱 등 다양한 경로로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언제, 어디서든 수강 가능합니다.

 

 

 

 

강의 선택하기


1. 검색하기

원하는 강의가 있다면 검색을 통해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카테고리

상단 좌측의 카테고리 탭에서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잘 세분화된 강의들이 쭉 나옵니다. 제가 수강한 클린코드 자바스크립트가 상단에 보이네요.

 

3. 추천 강의

지금까지 유데미에서 탐색한 강의, 수강한 강의, 인기 많은 강의 등의 기준으로 사용자에게 딱 맞는 강의를 추천해줍니다. 홈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릴 때마다 다양한 주제로 강의를 추천해줍니다.

 

 

유데미 얼리에듀터 프로모션 참여 계기


위에서 언급한대로 프로모션에 참여하기 전부터 이미 유데미를 접하고 양질의 강의를 듣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강의를 미리 들어볼 수 있는 얼리에듀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해서 이미 유데미에 만족을 하고 있었기에 믿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얼리에듀터 프로모션은 강의를 미리 제공받고 강의에 피드백도 제공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지금 읽고 계시는 이 글)하는 프로모션입니다.

얼리에듀터 제공 강의 목록

굉장히 다양한 분야의 강의가 제공되는데, 저는 그중 [클린코드 자바스크립트] 강의를 선택했습니다. (강의는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프로모션 진행 시에는 강의 목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클린코드 자바스크립트 강의를 선택한 이유


프로모션에 신청할 당시에 저는 [로버트 C. 마틴 - 클린 코드]라고 하는 책을 읽기 시작하던 시점이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있는 상태였고, 자바스크립트는 다뤄봤지만 깊게 다뤘던 것은 아니었고, 오래되어서 많이 잊어버린 상태였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공부하고 있지만 다른 파트(웹 프론트엔드, 백엔드 등)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겠다는 생각과 클린 코드를 실제 프로그래밍 언어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공부하고 싶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강의 수강 및 공부 방법


홈 화면에서 듣고 있던 강의를 빠르게 이어 들을 수 있다.

웹에서 유데미에 접속하면 현재 듣고 있는 강의 목록이 최상단에 뜨기 때문에 빠르게 이어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강의를 듣거나 공부한 내용들은 Notion에 저장하는 편입니다.

수업을 듣고 있는 모니터를 찍은 화면입니다.

나름 꿀팁이라면 네이버 웨일을 사용하면 위 사진처럼 강의를 들으면서 바로 오른쪽에 Notion이나 메모 앱을 띄워 기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웨일은 네이버에서 만든 웹 브라우저입니다)

 

코딩은 직접 손으로 쳐 보면서 익혀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강의에서 소개되는 코드들은 직접 IDE에서 쳐보고 이것저것 바꿔보며 공부합니다.

 

안드로이드, iOS 앱으로도 지원되기 때문에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도 카페나 이동 중에도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정말 이상한 언어다...

 

클린코드 자바스크립트 수강 후기


클린코드 자바스크립트

얼리에듀터로 참가하여 이 글을 작성하는 2022.03.12 기준으로 아직 강좌가 끝까지 업로드되지 않았기에 강의 전체를 다 보고 남기는 후기는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강의 대상이 잘못 설정된 것 같다

 

 

이 강의의 대상은 JavaScript 기초 문법이 익숙한 사람이나 이미 프론트엔드 개발을 하고 있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 수준은 중급자 수준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강사님은 우아한형제들에서 우아한테크코스 교육을 진행하는 분이신데, 우아한테크코스는 예비 개발자들이 가장 듣고 싶어 하는 부트 캠프 중 하나이고, 그만큼 경쟁률도 높고 교육생으로 선발되는 과정이 쉽지 않아서 최종 선발된 교육생들은 어느 정도 실력이 있는, 혹은 잠재력이 높은 사람들 50명 내외로 구성됩니다. 

물론 이 강의가 우아한테크코스의 교육 과정을 따르는 것은 아니지만 강의 난이도가 실제 강의 내용보다 높게 설정되었다는 느낌이 강의를 듣는 내내 들었습니다.

JavaScript 기초 문법이 익숙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기엔 변수를 생성하는 기초 문법부터 설명이 되고, 이미 JavaScript로 개발을 하고 있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기엔 너무나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 같습니다.

 

▶️ 클린코드보다는 자바스크립트

 

제가 이 강의를 선택했을 때는 클린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싶어서 선택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강의는 (강사님이 첫 파트에서 설명하시지만) 클린 코드 보다는 JavaScript에 맞춰져 있습니다.

저는 이 강의를 들으며 동시에 [로버트 C. 마틴 - 클린 코드] 책을 읽고 있습니다. 책의 코드는 Java로 쓰여있지만 그래도 Java 문법에 대한 설명이 아닌 코드를 깨끗하게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하지만 이 강의에서는 클린코드를 작성하는데 JavaScript로 코드 설명이 되는 것이 아닌, JavaScript를 사용할 때 클린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에 집중하여 설명합니다. 즉, JavaScript가 아닌 다른 언어를 다룰 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JavaScript + 클린코드" 가 아닌 "다른 언어 + 클린코드"를 학습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 강의 추천 대상

제가 추천하는 강의 수강 대상은

  1. JavaScript 기본 문법을 익힌 비전공자
  2.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지만 JavaScript의 특성이 궁금한 개발자
  3. JavaScript를 사용하고 있지만 코드 스타일에 지적을 많이 받는 주니어 개발자

 

▶️ 이 강의의 장점

  • 강의가 섹션 별로 잘 구분되어 있어 원하는 내용을 빠르게 찾아서 듣기 쉽다
  • 각 파트가 길지 않아 핵심을 빠르게 익힐 수 있고, 지루하지 않다
  • 내가 짠 코드에 대해 점검하게 해 준다
  • 다양한 Bad케이스, Better케이스에 대해 소개해준다
  • 실제 사례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설명해준다
  • 공식 문서나 신뢰도 높은 문서를 기준으로 설명해준다
  • 좋은 강의 내용과 가성비 좋은 강의
  • 등등

위에서 이 강의의 아쉬운 점에 대해 길게 설명해놨는데 사실 강의에 대해 아쉽다기보다는 강의에 설정된 난이도나 강의의 이름에서 아쉬움이 느껴졌던 것이고, 강의 자체는 좋은 실력을 가진 강사님의 설명으로 고퀄리티의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유데미 코리아


웅진씽크빅에서 유데미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우리가 유데미에서 고퀄리티의 강의를 잘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유데미의 18만 개 이상의 강의 중에서도 주제별, 고객 니즈별 최적화된 강의 큐레이션을 제공하고 있고, 유데미코리아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이벤트와 프로모션도 진행됩니다! (저도 유데미코리아의 프로모션인 얼리에듀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유데미 강사 되는 법


나의 전문 분야가 있다면 누구나 유데미에서 강의를 할 수 있습니다.

  • 강의 내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획부터 개설까지 담당 매니저가 밀착 관리합니다
  • 장비가 없어도, 영상 편집을 못해도 됩니다
  • 30분 이상만 돼도 강의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 셀프 마케팅부터 홍보까지 지원합니다
  • 수수료 최대 97%까지 챙겨갈 수 있습니다!
  • 평점에 따라 B2B 모델 강의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추가 수익을 받을 수 있어요
  • 나이, 주제 상관없이 누구나 가능합니다

 

58세에 Udemy 홈베이킹 강좌로 3개월 만에 1,600만 원을 번 사례도 있다고 하네요

(※ 출처 : forbes.com “Anyone can teach anything on this education site and that’s why it’s worth billions” 2020)

 

 

 

해당 콘텐츠는 유데미로부터 강의 쿠폰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