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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위클리 챌린지 12주차][2단계] 피로도

MangBaam 2021. 10. 25.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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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차 5번째로 풀이

오늘은 5번째로 풀이했습니다 ^^


문제 설명

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이 있으며,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소모 피로도"가 있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 "소모 피로도"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최소 필요 피로도"가 80, "소모 피로도"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

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k는 1 이상 5,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dungeons의 세로(행) 길이(즉, 던전의 개수)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
    • dungeons의 가로(열) 길이는 2 입니다.
    •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 입니다.
    •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항상 "소모 피로도"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 "최소 필요 피로도"와 "소모 피로도"는 1 이상 1,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서로 다른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

만약, 첫 번째 → 두 번째 →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 현재 피로도는 80이며,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 또한 80이므로,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2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
  • 남은 피로도는 60이며,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50이므로,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4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20입니다.
  • 남은 피로도는 20이며,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30입니다. 따라서 세 번째 던전은 탐험할 수 없습니다.

만약, 첫 번째 → 세 번째 →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 현재 피로도는 80이며,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 또한 80이므로,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2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
  • 남은 피로도는 60이며,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30이므로, 세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1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50입니다.
  • 남은 피로도는 50이며,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50이므로,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4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10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

 


나의 풀이

나는 모든 던전 순서를 다 돌아보는 완전 탐색을 사용했다.

완전 탐색을 선택한 근거는 dungeons의 길이(즉, 던전의 개수)가 8개 이하이기 때문에 완전 탐색을 할 수 있는 조건이라고 생각되었다.

모든 던전을 순서를 재배치하여 돌아야하기 때문에 itertoolspurmutations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다.

permutations 설명

permutations를 import 하고 permutations( ) 에 리스트와 같은 iterable 자료형을 넣으면 위와 같이 순서를 조합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순열이라고 한다)

이 문제에서는 A B C D가 아니라 dungeons를 permutations로 돌리면 모든 테스트케이스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from itertools import permutations

def solution(k, dungeons):
    answer = -1
    for case in permutations(dungeons):
        t = 0; p = k
        for d in case:
            if d[0]<=p: 
                p-=d[1]; t += 1
            else: break
        answer = max(answer, t)
        if answer == len(dungeons): break
    return answer

각 케이스를 순회하는데

  • t는 현재 케이스에서 몇 개의 던전을 돌 수 있는지 세기 위한 변수이고,
  • p는 k의 값을 복사한 값이 된다. (현재 피로도 초기화)

각 던전을 돌며 만약 0번 인덱스인 최소 필요 피로도보다 현재 피로도가 크거나 같다면

  1. 현재 피로도에서 1번 인덱스의 값을 빼고
  2. 던전을 돈 횟수(t)를 증가시킨다.

그렇지 않고 최소 필요 피로도보다 현재 피로도가 더 작다면 반복문을 빠져나간다.

answer에는 현재까지 던전을 돈 횟수 중에 가장 큰 값이 저장되고, 만약 그 값이 dungeons의 개수와 같다면 이미 최대 값이 나온 것이므로 바로 반복문을 종료한다.

테스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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