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떼는말이야

[solved.ac 실버3] 2992_크면서 작은 수 (파이썬, 순열) 본문

알고리즘/코딩 테스트

[solved.ac 실버3] 2992_크면서 작은 수 (파이썬, 순열)

MangBaam 2022. 7. 17. 23:44
반응형

 

https://github.com/mangbaam/CodingTest

 

GitHub - mangbaam/CodingTest: 프로그래머스, 백준 등 코딩테스트 풀이를 기록하는 저장소입니다.

프로그래머스, 백준 등 코딩테스트 풀이를 기록하는 저장소입니다. Contribute to mangbaam/CodingTes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밑의 사진을 클릭하면 문제 링크로 이동합니다

제한 사항

문제

정수 X가 주어졌을 때, X와 구성이 같으면서 X보다 큰 수 중 가장 작은 수를 출력한다.

수의 구성이 같다는 말은, 수를 이루고 있는 각 자리수가 같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123과 321은 수의 구성이 같다. 하지만, 123과 432는 구성이 같지 않다.

입력

첫째 줄에 X가 주어진다. (1 ≤ X ≤ 999999) X는 0으로 시작하지 않는다.

출력

첫째 줄에 결과를 출력한다. 만약 그러한 숫자가 없는 경우에는 0을 출력한다.

예제


나의 풀이

구성이 같은 수 중에서 확인하기 위해서 입력 받은 수를 가지고 순열을 사용해 나열해볼 수 있다. 파이썬에서 순열은 itertools에 있는 permutations로 가능하다.

순열로 나열한 후 중복을 제거하고 정렬하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123 입력
740 입력
27711 입력

 

이렇게 찾은 조합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있는 숫자가 가장 큰 숫자인데 이 수가 입력 받은 n과 같다면 n보다 큰 수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0을 출력하고, 그렇지 않다면 n을 찾아서 그 다음에 있는 수를 출력하면 된다.

from itertools import permutations
n = input()
permu = (sorted(set(map(lambda x: ''.join(x), permutations(n, len(n))))))
print(0) if permu[-1] == n else print(permu[permu.index(n) + 1])

채점 결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