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떼는말이야

[백준 1931] 회의실 배정 본문

알고리즘/코딩 테스트

[백준 1931] 회의실 배정

MangBaam 2021. 8. 23. 22:36
반응형

제한 조건

문제

한 개의 회의실이 있는데 이를 사용하고자 하는 N개의 회의에 대하여 회의실 사용표를 만들려고 한다. 각 회의 I에 대해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주어져 있고, 각 회의가 겹치지 않게 하면서 회의실을 사용할 수 있는 회의의 최대 개수를 찾아보자. 단, 회의는 한번 시작하면 중간에 중단될 수 없으며 한 회의가 끝나는 것과 동시에 다음 회의가 시작될 수 있다. 회의의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같을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시작하자마자 끝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입력

첫째 줄에 회의의 수 N(1 ≤ N ≤ 100,00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1 줄까지 각 회의의 정보가 주어지는데 이것은 공백을 사이에 두고 회의의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주어진다. 시작 시간과 끝나는 시간은 231-1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출력

첫째 줄에 최대 사용할 수 있는 회의의 최대 개수를 출력한다.

예제

예제

힌트

(1,4), (5,7), (8,11), (12,14) 를 이용할 수 있다.

 


나의 풀이

이 문제는 그리디 알고리즘 유형이다. 현재 처한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다.

이 문제의 핵심은 주어진 시간 내에서 '어떻게 기준을 잡으면 가장 많은 회의를 잡을 수 있는가' 이다.

여러 시도와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회의가 시작하는 시간과 별개로 일찍 끝나야 다음 회의를 더 할 수 있을 확률이 높아진다.
  2. 끝나는 시간이 같다면 회의 시작 시간이 빠른 것이 우선이다.

1번을 생각해보면 회의가 아무리 일찍 시작했더라도 아주 오랫동안 회의를 진행한다면 많은 회의 스케쥴을 잡을 수 없다.

그래서 끝나는 시간, 시작 시간을 기준으로 정렬을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렬 결과
스케쥴표

정렬된 결과를 바탕으로 스케쥴표를 그려보면 위와 같다. (숫자는 인덱스이다)

이후 0번 인덱스부터 시작해서 앞선 회의 끝 시간와 겹치지 않는 최초의 회의를 찾고 이어나간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장 많은 회의

코드로 옮겨보면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다.

current에는 현재 인덱스가 저장되며 처음엔 0번 인덱스(가장 빨리 끝나는 회의)부터 시작하게 된다.

answer에는 회의 개수가 저장된다. 0번 인덱스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회의 1개를 포함하고 시작한다.

현재 회의의 끝 시간보다 크거나 같은 시작시간을 가진 회의를 만나면 answer에 1을 더하고 current 값을 발견한 인덱스(회의)인 i를 넣어주고 continue로 이어나간다.

 

전체 소스코드

n = int(input())
info = []
for _ in range(n):
    info.append(tuple(map(int, input().split()))) 
info = sorted(info, key=lambda x: (x[1], x[0]))

current = 0
answer = 1
for i in range(current+1, len(info)):
    if info[current][1] <= info[i][0]:
        answer += 1
        current = i
        continue
print(answer)

채점 결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