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떼는말이야

액티비티 구조 -> 바텀 네비게이션을 가진 프래그먼트 구조로 변경 본문

프로젝트/[안드로이드] 강의 평가 프로젝트

액티비티 구조 -> 바텀 네비게이션을 가진 프래그먼트 구조로 변경

MangBaam 2022. 1. 7. 22:00
반응형

기존에 시간표 기능만 가지고 있던 앱이었기에 시간표를 보여주는 화면과 시간표 추가 화면 등 단순한 구조로만 이루어져 있던 앱을 기능 확장을 위해 구조를 바꿔야 했다.

이전에 내가 만들었던 앱은 바텀 네비게이션을 가진 프래그먼트 구조였고, 이런 구조를 가진 앱들이 상당히 많고 사용성이 좋다고 생각되어 바텀 네비게이션을 가진 프래그먼트 구조를 적용하기로 했다.

 

구조 변경

(좌) 기존의 구성 / (우) 바텀 네비게이션 + 프래그먼트 구조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기존엔 시간표가 화면을 꽉 채우는 구조였다.

하지만 탭을 만든 이후에는 시간표, 강의 평가, 더보기 탭으로 변경했다.

구조만 변경한 상태이기 때문에 화면은 아직 구성하지 않고, 간단한 텍스트와 배경 색으로 구분만 지어놓은 상태이다.

 

담당 파트

시간표와 강의 평가 부분은 다른 팀원이 맡기로 했고, 나는 더보기 탭과 로그인, 회원 가입 등 기타 부분을 담당하기로 했다.

 

더 보기 탭 구성

(좌) 와이어프레임 / (우) 실제 구현된 뷰

왼쪽의 사진은 와이어 프레임으로 짜여진 화면이다. (와이어 프레임은 디자인 도면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그리고 오른쪽 사진은 와이어 프레임을 실제 xml로 구성한 것이다.

공지사항, 피드백 전송, 문의하기, 비밀번호 변경 등... 구현해야 할 화면과 기능이 많다.

 

구현 방향

백엔드와도 협업 중이기 때문에 Retrofit2을 통해 서버와 통신할 것이고, 백엔드가 준비되는 동안 안드로이드 쪽에서도 미리 구조를 잡아놓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요즘 안드로이드 아키텍처로 많이 사용되는 MVVM 아키텍쳐를 학습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적용해 볼 생각이다.

반응형
Comments